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마케팅

[검색광고마케터 1급 합격]온라인 마케팅 개론

온라인 마케팅의 정의


검색 광고 마케터의 온라인 마케팅 이란?

인터넷 마케팅은 인터넷을 통해 마케팅하는 것을 말합니다. 웹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또는 e마케팅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제품이나 서비스가 인터넷상에서 마케팅 활동이 행하여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터넷 마케팅은 인터넷상에서의 마케팅뿐 아니라 이메일과 무선 매체 등을 포함하기 때문에 그 범위가 광범위합니다. 디지털 고객 데이터 및 전자 고객 관계 관리(ECRM) 시스템 또한 인터넷 마케팅과 같이 분류됩니다. 인터넷 마케팅은 디자인, 개발, 광고 및 영업 등을 포함한 인터넷의 창조적이고 기술적 면을 필요로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이란?

 인터넷 마케팅은 또한 검색 엔진 마케팅,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특정 웹사이트 상의 배너 광고, 이메일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모바일 광고. 그리고 Web 2.0과 3.0 전략 등을 통하여 수많은 다른 단계에 따라 미디어를 배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터넷 마케팅이 회사 웹사이트의 디자인, 소셜 미디어 사이트, 특정 목적을 위한 모바일 및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포함하는 경우, 인터넷뿐 아니라 디지털 매체 또는 디지털 세상에서도 회사의 포지셔닝을 지원하기 때문에 디지털 마케팅이란 용어가 사용됩니다. 같은 회사에 대한 인터넷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필요와 목적에 따라 각 고객을 위해 설계된 인터넷(온라인 또는 디지털) 전략과 연계됩니다.

 

웹 2.0은 오라일리 미디어의  부사장 데일 토허티가 처음 명명한 단어로서 과거 웹 1.0 시대 정보 제공 중심의 인터넷 포털과는 달리 웹을 여러 가지 기차가 오가는 기차역과 같은 플랫폼(platform)으로 삼아 인터넷만 연결된다면 사용자가 자유롭게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는 서비스를 구현하는 시대를 의미합니다.

 

 플랫폼(platform)은 쉽게 생각해보면 다양한 기차들이 지나가고 사람들이 그 기차를 타고 내리는 기차 정거장과 같은 개념입니다. 디지털 기술의 관점에서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컴퓨터, 통신 네트워크, 비즈니스 모델 등 자신이 가진 장점과 특징을 이용해서 다양한 사용자들이 쉽게 그것을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매개 지점을 의미합니다. 그 장점과 특징은 컴퓨터, OS, 스마트폰, 인터넷 상거래, 음악, 동영상 등 다양합니다. 공통점은 많은 사람들이 플랫폼을 이용하고 그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해서 새로운 기능 또는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그룹 또는 커뮤니티 등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의 정보 공유 활동이나 개인 스스로가 글, 사진, 음악, 동영상 등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고 공유하고 확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통적 미디어 마케팅

- TV,라디오 / 신문, 잡지 / 전단지, 인쇄물 등

- 일방향 / 메시지 중심 / 공식적 /소통 없음 / 제공자 중심 / 매스마케팅

 

★인터넷 미디어 마케팅

- 인터넷 포털 / 인터넷 배너 / 정보검색 / E-mail 등

- 일방향 / 메시지, 콘텐츠 / 공식 또는 비공식적 / 상호소통 / 제공자, 인터넷서비스업체 중심 / 매스&니치마케팅

 

★소셜미디어 마케팅

- 블로그 / 커뮤니티 / 네트워크 / 마이크로 블로그

- 양방향 대화형 / 다양한 콘텐츠(미디어 포함) / 비공식적 / 활발한 소통 / 제공자, 사람, 커뮤니티 등 관계 중심 / 니치마케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