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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검색광고마케터 1급 합격]마케팅 전략_디지털 경로

주요 디지털 경로


주요 디지털 경로의 유형에 대한 이해

-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해 시작된 인터넷 마케팅은 기존의 전통적 오프라인 매체인 TV, 라디오, 신문, 광고 전단지 등에 대비하여 인터넷을 매체로 하는 디지털 광고를 총칭하는 개념으로 온라인 마케팅, 웹 마케팅, e 마케팅이라고도 합니다.


웹 1.0

인터넷 미디어 마케팅 웹 1.0 개념에서의 인터넷 미디어 마케팅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인터넷 포털 서비스, 인터넷 광고 배너. 정보 검색, E-mail을 이용한 마케팅을 말합니다.

 

이용자들은 대형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접속해서 검색어를 입력하여 구매하고자 하는 서비스 또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는데 이용자들이 검색할 경우, 기업의 제품 이름이 검색 키워드로 상단에 노출될 수 있도록 인터넷 포털 서비스 업체에 비용을 지불하였습니다.

 

또는 포털 또는 사용자 방문이 많은 웹 사이트에 유료로 광고 배너를 게재하여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유도하거나 고객 또는 잠재 고객의 E-mail을 수집하여 제품 홍보 안내 자료를 대량으로 발송하는 등의 마케팅을 실시하였습니다. 아직 인터넷을 통해서 소비자, 이용자 또는 고객과의 상호 소통이 있었지만 제한적인 모습이었고 주로 일방향으로 제품 홍보 메시지 또는 콘텐츠를 전달하는 방식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웹 2.0

소셜 미디어 마케팅

(1) 소셜 미디어, 사회 관계망 서비스의 개념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는 웹을 통해서 개인 간 또는 개인과 커뮤니티와 같이 사용자들의 사회적 관계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을 가리키는 말로 이용자들이 서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소비하는 커뮤니티 플랫폼으로서 서로 연결된 관계망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2) 유무선 인터넷,모바일 서비스의 발달 등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정보 통신 서비스의 확장 발전과 비례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사회 관계망 서비스인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소셜 미디어에 포함된 개념이며 웹은 물론 전자 우편, 메신저 프로그램 등 사용자들이 서로 자유롭게 연락 가능한 수단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 블로그, 카페, 페이스북, 트위터는 물론 모바일 통신 환경에서의 사용되고 있는 개인 또는 커뮤니티 기반 서비스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활용 현황 

인터넷의 일상적 사용에 이은 스마트폰 이용의 증가로 소셜 미디어에 기반을 둔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함에 따라 이용자 수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사례로 들면 2014년 1분기에 페이스북은 세계 이용자수가 12억 7천만 명을 넘어섰고, 일간 이용자수는 8억 명에 이르렀습니다. 트위터는 월간 이용자수가 2억 명에 달합니다.

 

우리나라의 페이스북 이용자도 월간 이용자 수가 1천 3백만에 달하고 이중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네트워크 접속이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사회 관계망 서비스인 카카오스토리는 2014년 4월에 이용자 수가 4천만 명을 넘어서는 등 소셜 미디어는 인터넷 정보 통신의 발달에 따라 그 활용도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변화 발전

인터넷 사용의 보편화에 이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바일 네트워크 기반의 스마트폰 사용으로 소셜 미디어는 더욱 그 활용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정보 통신 네트워크 환경의 발전 과정에서 정보, 즉 콘텐츠는 기존의 텍스트, 문자에서 사진,동영상 등 대용량 콘텐츠의 전달이 용이해졌고, 각종 정보는 종전과 달리 기업, 정부의 일방적 전달이 아니라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품평, 사용 후기, 가격 등 각종 정보를 직접 생산하고 이를 인터넷 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다른 소비자와 공유하고 재생산하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주체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소셜 미디어는 종류와 전달, 공유의 편리성을 넘어서는 중요한 존재로 주목받았습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개념과 특징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개념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온라인,오프라인을 통해서 어느 정도의 친분 관계를 갖고 있거나 취미 활동, 관심 분야가 유사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이용자들 간에 신뢰를 갖고 있는 성향이 있기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적은 비용으로 목표로 하는 잠재 또는 실제 고객들에 접근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중요성이 계속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의 마케팅 활용에서의 강점은 기업이 직접 고객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고 상호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기업으로부터 보다 다양하게 얻을 수 있고 이러한 의사소통은 제품 홍보와 판매 촉진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고객에 대한 기업 이미지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은 아래와 같이 기존의 방법과는 다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1) 컴퓨터,정보 통신, 미디어의 발전된 기술을 활용하여 마케팅의 효과를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2) 실시간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고객과의 직접 소통이 가능합니다.

(3) 인터넷의 보급으로 지역, 국가라는 지리적 제한을 넘어서서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마케팅이 가능하고 세계적인 기업들 대부분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4) 기업,조직이 없어도 개인의 블로그, 프로필, 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해 개인, 커뮤니티의 자료가 대량 확산이 가능합니다.

(5) 기존의 오프라인 매체에 비해 비용 대비 마케팅 효과가 뛰어난 사례가 나타났습니다. 이로 인해 신제품 출시, 프로모션 행사늬 신속한 홍보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6) 사진,동영상,컴퓨터 그래픽, 미디어 관련 기술 등 정보통신의 발달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다양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경로 동향 분석하기

마케팅 전략 계획에 따라 디지털 경로의 활용 방향을 설정합니다. 디지털 경로는 마케팅 전략 계획에 따른 목표 달성의 관점에서 향후 디지털 경로 마케팅 계획 수립에 밑바탕이 될 수 있도록 몇 가지 필수 항목을 설정하여 조사해야 합니다.

 

★[사례] 필수 항목

● 목표 - 마케팅 목표는 무엇인가?

● 필요성 - 왜 디지털 경로를 활용해야 하는가?

● 고객 - 우리가 목표로 하는 고객은 누구인가? 누구에게 우리의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가?

● 내용 - 고객에게 무엇을 말하고 무슨 콘텐츠를 전달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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