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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검색광고마케터 1급 합격]IMC전략론:디지털 마케팅경로(1)

디지털 마케팅 경로 동향 분석하기


활용 가능한 디지털 경로의 유형을 조사한다.

1. 디지털 경로 활용 현황을 파악합니다.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 소셜 미디어 이용자 통계 등 정부 기관, 연구소, 서비스 업체에서 조사한 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시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 경로의 사용 현황을 파악합니다."

 

(1) 이용자 수(연령별, 성별 포함)

- 인터넷 이용자 수 대비 사회 관계망 서비스 사용자 수 등

(2) 이용 목적

- 친교·교제, 취미·여가 활동, 일상생활의 기록, 개인적 관심사 공유, 전문 정보 및 지식공유 등

(3) 이용 빈번도

- 이용 도구(PC, 스마트폰), 1일 평균 이용 횟수, 이용시간,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 브랜드 등

(4) 이용 형태

- 게시물 작성 활동, 정보 공유 활동, 콘텐츠 신뢰도 등


2.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경로의 유형을 파악합니다.

(1) 사용 형태에 따른 유형 파악합니다.

 관계 구축형 : 커뮤니티

- 페이스북,링크드인,싸이월드,카카오스토리 emd

사용자 표현형 : 블로그,마이크로 블로깅

- 스토리,네이버블로그,트위터 등

콘텐츠 공유형 : 지식, 미디어(사진 동영상 등) 

- 위키피디아,네이버 지식백과, 인스타그램, 아프리카, 유튜브 등

게임 참여형 : 온라인 소셜 게임

- 카카오게임,페이스북,넷마블 등

 

(2) 기능에 따른 유형 파악합니다.

프로필 기반

- 특정 사용자나 분야의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비즈니스 기반

- 업무나 사업 관계를 목적으로 하는 전문적인 비즈니스 중심의 서비스입니다.

블로그 기반

- 개인 미디어인 블로그를 중심으로 소셜 네트워크 기능이 결합된 서비스입니다.

버티컬 기반

- 사진, 비즈니스, 게임, 음악, 레스토랑 등 특정 관심 분야만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협업 기반

- 공동 창작, 협업 기반의 서비스입니다.

커뮤니케이션 기반

- 채팅, 이메일, 동영상, 콘퍼런스 등 사용자 간 연결 커뮤니케이션 중심의 서비스입니다.

 관심 주제 기반

- 분야별로 관심 주제에 따라 특화된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마이크로 블로깅

- 짧은 단문형 서비스로 대형 사회 관계망 서비스 시장의 틈새를 공략하는 서비스입니다.


3. 디지털 경로별 장단점을 분석합니다.

블로그

· 장점

- 콘텐츠 제작의 한계가 없습니다. (글자 수, 이미지 업로드 등)

- 풍부한 콘텐츠 게시 및 관리가 가능합니다.

- 콘텐츠 노출 및 확산 기회가 많습니다.

· 단점

- 실시간 소통이 불가능합니다. 

- 이용자 간 관계 구축이 어렵습니다.

- 유지 관리가 부담됩니다.

페이스북

· 장점

- 이용자 수가 많습니다.

- 실시간 소통이 가능합니다.

- 다른 소셜 미디어 매체와의 연동성이 편리합니다.

- 다양한 미디어 연동 콘텐츠가 가능합니다. (사진, 동영상, 뉴스 등)

- 상호 간 동의를 통한 관계가 형성됩니다.

- 친구 추천 기능을 통한 이용자 확대가 용이합니다.

· 단점

- 정보가 과다 제공입니다.

- 사생활 노출이 위험합니다.

- 단체 화상 채팅 기능이 없습니다.

트위터

· 장점

- 이용자 수가 많습니다.

- 이용자 간 연결이 빠르고 용이합니다.

- 정보 공유 및 확산이 빠릅니다.

· 단점

- 텍스트 위주의 콘텐츠입니다.

- 콘텐츠 분량의 제한(140자 제한)이 있습니다.

- 상호 간의 동의 없는 관계가 형성됩니다.


디지털 경로 마케팅은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해 활용 가능한 다양한 경로와 매체 중에서 목표 달성에 부합할 수 있는

최적의 경로를 선정하는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마케팅 목표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필요하고 그 목표에 부합하는 디지털 경로가 어떤 것인지 검토해야

하고 여러 디지털 경로 각각의 특성, 장단점을 비교·분석하여 자사의 목표 달성에 가장 적합한 경로를 선택해야 합니다.

 

선정된 디지털 경로는 기업의 마케팅 목적에 따라 하나의 경로만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 경로가 지닌 특성과 장단점을 

감안하여 여러 유형의 경로를 선정하여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 계획에 대한 이해 학습한 마케팅 목표에 대한 이해와 핵심 성공 요인 도출, 실행 방안 수립과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계획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마케팅 목표는 목표 달성을 위한 최적의 디지털 경로를 선정한다는 관점에서 살펴본다면 온라인,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운영되는 디지털 경로들은 소비자에게 브랜드 인지, 상품 관심 부각, 구매 행위를 유도하는 데 적합한 매체라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실제로 구매의 전후 과정 단계에서 정보 획득과 결정을 내리게 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인터넷 검색, 블로그, 온라인 게시판, 소셜 미디어 이용은 광고, 이벤트, 뉴스, 기업 홍보 등 기존의 가장 보편적인 매체 또는 활동보다 더 비중 있는 매체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미디어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등장은 고객과 함께하는 참여형 마케팅을 통해 홍보 효과 및 브랜드 확산까지 가능한 환경이 되었기에 디지털 경로 마케팅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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