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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검색광고마케터 1급 합격]IMC전략론:디지털 마케팅경로(3)

디지털 마케팅 경로 동향 분석하기


2. 이용 목적에 따른 비교 분석

목표로 하는 소비자(고객)의 연령, 직업, 소득, 지역 등 설정된 기준에 따른 경로별 특징, 즉 연령별 참여 현황, 이용 빈도수, 이용 시간, 이용 목적, 참여 형태 등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디지털 경로를 비교 분석합니다.


3. 경로별 특성에 따른 비교 분석

여러 가지 디지털 경로가 보유한 고유의 특징과 장점, 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경로 선정에 적용하여야 합니다. 

기업의 마케팅 목표에 부합하는 경로 선택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비교 분석할 만한 기준을 설정하여 이를 토대로 개별 서비스를 비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래 표와 같이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회 관계망 서비스 플랫폼을 '거래 우형', '공유 콘텐츠', '기업 브랜드 도구','반응, 확산기획', '웹사이트 트래픽 영향', '광고 기회' 등을 기준으로 특성을 비교하였는데 이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 계획에 따라 마케팅하고자 하는 제품 또는 브랜드의 특성을 반영하여 비교 기준을 신설 또는 수정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 분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유튜브
거래유형 B2C B2C/B2B B2B B2C
공유 콘텐츠 뉴스,콘텐츠,
스토리 공유
뉴스, 콘텐츠,
스토리 공유
기업,산업 관련
뉴스/토론 관련 공유
정보성 또는
오락성 동영상 공유
기업 브랜드
도구
비즈니스 페이지 프로 파일 페이지 기업 페이지,
제품 페이지,
추천 페이지,
네트워킹 그룹
브랜드 채널,
고객 브랜드 채널
반응,
확산 기회
"좋아요(Likes)"
또는
"코멘트(Comments)"
리트윗
(Re-tweets)
"좋아요(Likes)"
또는
"코멘트(Comments)"
구독,
활동 공유
웹 사이트
트래픽 영향
게재된 콘텐츠에서
직접 연결: 전자 상거래, 쇼핑앱
게재된 콘텐츠에서
직접 연결
게재된 콘텐츠에서
직접 연결
게재된 콘텐츠에서
직접 연결
광고
기회
페이스북 광고
프리미엄 광고
스폰서 스토리
Promoted tweets
Promoted trends
Promoted accounts
Enhanced profiles
링크드인 광고 비디오 광고
Reach 광고
Display 광고


마케팅 전략 계획에 따라 디지털 경로의 선정 기준을 수립합니다.

마케팅 전략 계획에 따른 목표 달성을 위해서 향후 디지털 경로 마케팅 계획 수립에 핵심 내용이 되고, 앞 단원에서 학습한 바와 같이 고려해야 할 항목 선정을 위해 필수 질문 항목을 상세히 설정하여 기본 방향과 순서를 정하는 데 활용합니다.

 

[사례]필수 항목

- 목표 : 마케팅 목표는 무엇인가?

- 필요성 : 왜 디지털 경로를 활용해야 하는가?

- 고객 : 우리가 목표로 하는 고객은 누구인가? 누구에게 우리의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가?

- 내용 : 고객에게 무엇을 말하고 무슨 콘텐츠를 전달해야 하는가?

- 전달 방법 : 어떻게 말해야 하는가?

- 콘텐츠 : 무슨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가?

- 측정 : 어떻게 마케팅 효과를 측정해야 하는가?


1. 마케팅 전략 계획의 핵심 사항을 분석합니다.

- 마케팅 목표

- 목표 대상과 그 특징

- 마케팅 추진 방향

- 마케팅 추진 활동

- 기대 효과(성과) 

 

(예시) 마케탕 전략 계획의 핵심 사항 분석

목 표 대 상 방 향 주요 활동 기대 효과
브랜드
이미지 홍보
일반인 스토리텔링
마케팅
 · 친근감과 재미를 갖춘 스토리를 담은
   콘텐츠 개발
 · 브랜드 신뢰도 증진에 주력
 · 고객 체험단, 서포터즈 운영
브랜드 인지도 및
신뢰도 확보
제품 판매 주부 사은품 마케팅 · 실질적 구매 혜택을 줄 수 있는 쿠폰,사은          품,할인 마케팅 추진
· 시장 세분화를 통한 신속한 마케팅 진행 
  및 이벤트 병행
매출 증대
제품
이미지 개선
학생 체험 마케팅 · 고객 직접 체험을 통한 입소문 확산에 주력
· 기존의 부정적 이미지 감소를 위한 제품 강점    등 정확한 정보 전달 추진
제품 신뢰도 증진

성공요인 및 내용

● 고객의 소통 참여, 친화력(고객과 대화, 상호 대화, 관심, 참여, 공감, 게시 등)입니다.

● 고객 유인성(기업 홈페이지의 SNS 링크, 원활한 연결 기능)입니다.

● 고객 맞춤형 콘텐츠, 문장력 전문화(콘텐츠 기획력, 디자인, 맞춤 고객형, 목표 선별 등)입니다.

● 고객의 속(각) 인성, 구전성 강화, 이탈 방지(읽을거리 콘텐츠 풍부, 다양화, 입  소문 효과)입니다.

● SNS 마케팅 전담자 배치 및 전문가 양성입니다.

● 적시성과 신속성(시의 적적성 및 고객 불만 신속히 조치, 피드백, 평가 프로세스화)입니다.

● 온라인, 오프라인 융합 전략(지역 상권과 제휴, 전시, 점표 연계, 광고 모델 공모 캠페인 등)

● 미디어 이미지 강화(텍스트 지양, 사진, 동영상 등 시각화 미디어 강화)입니다.

● 고객 신뢰성, 안전성 보장 및 향상(개인 정보 유출 차단, 안전 결제 등)입니다.

● SNS 매체의 체계적 통합 관리(최적의 매체 활용 및 SNS 플랫폼 연계 전략)입니다.

다양한 이벤트 활성화(쿠폰, 집중 시간 할인, 기념일 등)입니다.

모바일 강화(스마트, 언제/어디서나/간편하게, 게임화, 접근 생활화 등)입니다.

기업 사회 공헌 활동, 친환경 운동 등 감성 활용(기업의 상생, 공공성, 사회적 기여 강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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