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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검색광고마케터 1급 합격]IMC를 통한 마케팅 전략 사례

디지털 마케팅 경로 동향 분석하기


자사의 사업 목표. 마케팅 목표를 기준으로 하여 활용 가능한 다양한 디지털 경로를 그 고유의 특성에 따라 비교 분석합니다.


주요 소셜 미디어 매체의 특징을 비교 분석합니다.

페이스북

· 관계 및 소통 강화 경로입니다.

· 충성도가 높은 이용자와의 관계 구축을 통한 미디어를 공유합니다.

· 주 이용자 연령: 15세~35세

트위터

· 실시간 높은 전파력을 보유합니다.

· 신속한 메시지 확산 경로로 활용 가능성이 높습니다.

· 주 이용자 연령: 30세~40세

블로그

· 스토리텔링 검색 노출됩니다.

· 인터넷 포털 사이트와 연계됩니다.

· 주 이용자 연령: 15세~45세

유튜브

· 동영상 공유를 기반으로 한 소통 경로입니다.

·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중요성 부각에 따른 활용도 증가합니다.

·주 이용자 연령: 20세~40세

카카오스토리

· 모바일 기반으로 우리나라에 특성화된 경로입니다.

· 학생, 직장인, 여성, 주부층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 주 이용자 연령: 15세~40세

인스타그램

· 이미지(사진 등)를 활용한 웹 카탈로그 방식의 경로입니다.

· 페이스북 등 다른 소셜 미디어와 연동 사용 활성화입니다.

· 이미지를 활용한 제품, 서비스 홍보 등에 용이합니다.


타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사례를 분석

디지털 경로를 이용하여 마케팅 활동을 수행 중인 다른 기업의 사례를 성공과 실패 측면에서 발굴하고 분석하여 마케팅 경로 선택 시 고려 사항으로 이용합니다.


성공 사례

음료 브랜드 C사의 페이스북 페이지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이 직접 운영하는 대화형 팬 페이지」

 

- 세계적인 음료 브랜드인 C사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유례없이 기업이 직접 운영하지 않고 C사 제품 애용자인 고객이 만든 팬 페이지를 자사의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로 지정하고 그 콘텐츠의 관리도 고객에게 직접 위탁하여 운영하는 독특한 사례입니다. 이러한 시도는 기업들이 주로 자사 제품 홍보를 위해 제품 소개에 대한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 내용이 주를 이룬 것에 비해 제품 홍보가 아닌 C사 제품을 애용하는 고객에게 즐거움과 소통의 재미를 부여하는 데 초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 C사의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는 C사에서 개설,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C사 제품을 애용하는 2명의 소비자가 만든 팬 페이지를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로 지정하여 관리를 위탁시키고 있는 매운 드문 사례이며, 페이스북 방문자에게 소비자의 시각에서 C사 제품에 대한 스토리를 즐길 수 있도록 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서, 2012년 약 5천만 명이 이 페이지에 공유자로 등록하였습니다.

 

- 기업과 고객 간의 자연스러운 소통의 경로 역할이 강조되어 기업의 입장에서 만들어진 단순한 제품 홍보가 아니라 C사의 소비자들이 C사 제품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즐겁게 나누고 소통할 수 있는 일종의 C사 제품에 대한 문화 열성 팬 같은 공간으로 자리 잡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유튜브를 통한 글로벌 마케팅의 성공 사례

「대중 가수 싸이의 뮤직 비디오 홍보」

 

- 우리나라에서는 인기 대중 가수인 싸이는 2012년 자신의 신곡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미디어 공유의 세계적인 사회 관계망 서비스 사이트인 유튜브에 공개한 후, 외국 가입자들의 천문학적인 인기를 얻게 됨으로써 미국, 유럽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월드 스타가 되었습니다.

"강남스타일"의 경우 2015년 6월 기준으로 약 23억 건의 조회 수를 기록하여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고 매일 100만 건 이상 조회되고 있으며, 2014년 발표한 신곡 "행오버"도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2억 건 이상 조회되는 인기를 얻어 그 명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타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통한 실습 시 체크 리스트

디지털 마케팅 경로 동향 분석

- 디지털 환경변화에 따라 디지털 마케팅 경로 동향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활용 가능성 판단 및 경로 선택

- 분석된 디지털 마케팅 경로에 따라 마케팅 활용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 활용 가능성을 고려하여 디지털 마케팅 경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환률에 집중해라

1.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사이트에 유입된 트래픽이 실제 구매로 연결될 수 있는 확률을 보통 1%로 잡습니다. 아주 보수적인 수치입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2~5% 사이의 전환율이 나오는 것이 보통입니다. 여기에 랜딩페이지까지 잘 구현이 되어 있다면 그 전환율이라 함은, 상상을 초과하는 경우까지 갑니다. 약 20%까지 치솟는 경우가 있습니다.

 

1-1. 이런 전환률의 상승은 동일한 유입 수를 기록함에도 불구하고 수익을 상승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즉, 한 명이라도 강한 세일즈로 튕겨 나가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적당한 제안을 줌으로써 지금 당장의 기회도 좋지만, 나중의 세일즈 기회를 갖기 위함인 것입니다.

 

1-2. 이 전화률이란 것은 세일즈 직전의 단계에서만 유효한 것이 아닙니다. 세일즈로 연결되는 매 터널(funnel model)에서 해당되는 것이며, 이 매 단계의 전환율을 상승시키는 것이 하나의 비즈니스 목적이 되기도 합니다.


랜딩페이지에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3가지가 있습니다.

이탈률

고객이 사이트에 들어오고 아무런 행동도 않은 채 나간 비율입니다.

고객행동흐름

고객은 랜딩페이지에 들어 온 후, 어떤 페이지를 돌아다니다가 사이트를 떠났는가?입니다.

매력적인 행동요청 존재 여부

랜딩페이지 내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라는 메시지 말고 다른 작은 제안이 존재하는가?입니다.


메뉴를 적게 나열하라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랜딩페이지 내에 들어온 고객의 선택의 폭을 축소시켜야 합니다.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히게 되면 그 어떤 선택도 하지 못하고 혼란만 가중시키게 됩니다. 분명히 고객에게 요구하고 싶은 행동 흐름이 있다면 절대로 메뉴나 내비게이션을 많이 만들어서 고객의 선택권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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