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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검색광고마케터 1급 합격]마케팅 개발 단계와 용어설명

마케팅 개발 단계


OKR > KPI > GOAL의 이해가 우선 중요합니다.

각 결과 수치의 원인들 중 주요 원인의 상관관계를 유추하여 다음 마케팅 전략에 방향을 세웁니다.

 결과(=목표치)를 정해두고 달성 가능 인수들의 원인 요소를 만들어 가는 과정입니다.

Key Performance Index=KPI=마케팅 성과지표 / Objective and Key Results=OKR=목표 그리고 핵심 결과 입니다.


KPI와 OKR의 정의 및 개념

KPI

- 캠페인 또는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입니다.

OKR

- 목표 그리고 핵심 결과 KPI 보다 상위 개념입니다.

- 쇼핑몰을 예로 들면 사이트 1개당 OKR이 1개 일 수 없습니다.

- OKR이 회원 수 증대일 수 있고 신규 가입자 증대 또는 휴면 고객 리마인드 입니다.

- OKR이 매출증대/신규 제품 프로모션/기획전 프로모션 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OKR 정립을 위한 4단계: "어떤 목적으로 하는지 사전 공지 우선"

 관련자 맵핑

- 각 부서별 대표자 선출/해당 부서의 이익을 대변합니다.

- 디지털 마케터와 현장 영업 실무자와의 차이(잘나가는 품목/신규 품목 화면 디스플레이 사이의 의견 충돌)입니다.

 

 관련자 브레인스토밍

- 좋은지 나쁜지를 따지는 것이 아닙니다.

- 현재 사용 가능한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OKR정의

- 구독자 수, 거래 수익, 판매 등의 물음 보다는 "온라인상의 판매할 주력 인기제품?","마케팅 웹사이트 구독자의 행동 특징은?","이 사이트의 상위 카테고리?" 에 대한 물음이 중요합니다.

 

 OKR그룹핑

- 과도하게 명제화 말고 "회원가입","매출" 이렇게 정합니다.


KPI의 특징

- 비즈니스 성공이 필수적인 요소-원인과 행동 지향점을 제시합니다.

- 원시적 데이터가 아니라 Raw데이터를 전처리하여 파생 변수화하며 의미있는 수 입니다.

- 비율, %, 평균 등의 맥락 단어는 행동 주도적 모티브를 제공하고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Ex)지난달에 비해 방문자가 10% 증가 하였습니다.(O)

     방문자가 1만2천명 입니다.(X)

- 일시적, 시간 제약적(기간 대비)입니다.

- 행동을 주도하지만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KPI 개발 단계

1) OKR 수립과 BIZ모델이 맞는지 살펴봅니다.

2) OKR을 KPI로 전환=OKR을 달성되면 KPI는 달성이 되는가? 입니다.

그러나,KPI를 실현하면 OKR의 항목이 포함 되는지를 거꾸로 체크해 봅니다.

3) KPI가 실행력과 설득력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 이 지표가 10% 감소하면 누구와 컨택할 것인가 입니다.

- 10% 증가하면 공식적으로 누구를 컨택할 것인가 입니다.

- 컨텐츠 제작자 KPI의 예시입니다. 

: 이탈률/참여울/사이트 평균 체류 시간과 방문당 평균 페이지수/광고 성과


용어 설명

 추적코드(GATC)

- 구글 애널리스틱스를 사용해 방문 데이터를 수집하고 리포트를 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페이지마다 붙여 넣어야 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이며, '페이지 태그'라고도 합니다.

 

 리퍼러(referrer)

- 방문자가 사이트로 유입되는 특정 HTML페이지와 URL입니다. 즉, 방문자가 웹사이트로 유입될 때 클릭한 외부 페이지 입니다.

 

 매체(Medium)

- 캠페인 추적 시 매체는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의 링크를 수신하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목표 전환(Goal Conversion)

- '목표'나 '전환'으로 부르기도 하고 가치있는 액션, 예를 들면, 구매 확정 페이지, 가입 축하 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 또는 온라인 프리젠테이션이 해당됩니다.

 

 방문 페이지(Landing Page)

-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에 방문 시 도착한 첫 페이지를 말합니다.

 

 사이트 검색(Site Search)

- 웹사이트 내부의 사이트 검색 기능은 콘텐츠가 방대한 사이트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사이트내의 메가 메뉴 중에서 무엇을 검색했는가?"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세션(Session)

- 방문, 또는 방문 세션,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활동한 기간을 말합니다.

- 활동기간 뿐만 아니라 특정 상호작용을 말하기도 합니다.

- 웹브라우저를 닫는 시점이나 아무런 액션 없이 30초가 경과되면 세션이 만료됩니다.

- 세션타임아웃 값의 평균은 통상적으로 30분이지만 조정가능합니다.

- 사용자 유저의 품질을 따질 때 세션이 기본입니다.

- 동일한 사람이 다시 들어오면 세션값은 별도로 카운팅 되는지는 않지만 웹사이트 방문기록의(서칭기록) 상호작용값은 변합니다. 이런값이 사실 마케팅의 실거래 허수로 분류되며, IP기반이 아니기 때문에 거품으로 해석하는 마케터도 있습니다.

 

 유입 경로

- 목표 전환으로 인도하는 잘 정의된 프로세스 입니다.

- 마케터가 매출을 위하여 의도적으로 만들어낸 결제 프로세스도 유입 경로에 해당됩니다.

 

 이탈 고객(Bounce Customer)

- 한 페이지만 보고 더 이상 아무런 액션을 하지 않는 방문자입니다.

- 상호작용 없는 고객입니다.

 

 캠페인 - 유료광고 입니다.

 

 투자수익(ROI) - Return on Investment

 

 URL

- 인터넷에서 정확한 위치를 식별하는 수단입니다. 일반적으로 네 가지 요서, 즉 프로토콜 유형(HTTP), 호스트 도메인 이름, 디렉토리 경로, 파일명으로 구성됩니다.

 

 이탈률(Bounce Rate) : vs 종료률과 구분

- 사용자가 세션에서 페이지와 상호작용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단일 페이지 세션의 비율, 흔히 반송률 이라고도 합니다.

- 마케터의 1번 이탈률 최소로 만들기 입니다.

 

 종료률%(Exit Rate)

- 페이지의 모든 페이지뷰에 대해 세션의 마지막이었던 비율입니다.

- 특정 페이지가 조회된 전체 횟수 중 마지막으로 조회된 횟수입니다.

 

 자산/채널그룹

- 획득 보고서에서 여러 마케팅 활동을 그룹으로 분류하여 트래픽 소스를 집계한 데이터 입니다.

 

 소스

- 검색 엔진 또는 도메인 등 트래픽이 유입된 위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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