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마케팅

[검색광고마케터 1급 합격]네이버 검색 기본 원칙(2)

네이버 검색 기본 원칙


네이버 검색 서비스는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확한 정보를 이용하기 편리하고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서는 네이버 내/외부를 떠난 이용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이용환경과 패턴을 분석하여 이용자의 환경에 최적화된 검색결과를 제공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원칙은 다양한 정보 확보, 최적화된 검색결과 제공과 함께 이용자에게 최적의 정보를 신속히 제공할 수 있도록 마련한 원칙으로, 검색에 노출되는 콘텐츠와 콘텐츠 노출 순위 결정 기준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검색 사용자에 대한 차별 없는 서비스 제공

네이버는 검색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성별, 연령, 직업, 종교, 신념, 계층, 지역, 인종 등을 이유로 검색결과로 제공되는 정보를 차별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용자의 의사에 따라 맞춤형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설정된 기준에 따라 이용자 별로 다른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원칙


네이버 통합검색의 순위 결정 시스템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서는 세계 최초로 하나의 검색어에 대해 다양한 '컬렉션'을 한 번에 보여주는 '통합검색' 서비스를 제공하여, 하나의 검색어에 대해 이용자가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때 '컬렉션'은 뉴스,이미지,지식iN,사이트,웹,지역 정보 등 콘텐츠를 특성에 따라 나눈 그룹이고, '통합검색'은 하나의 검색어에 대하여 다양한 컬렉션을 한 번에 보여주는 검색을 뜻합니다.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서는 이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해, 네이버 통합검색에 컬렉션 별 랭킨 시스템과 컬렉션 간 랭킹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컬렉션 별 랭킹 모델

네이버 통합검색에서는 각 컬렉션 별로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른 랭킹 모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뉴스 컬렉션에는 최신성이 중요하게 반영된 '뉴스랭킹 모델'이, 지식iN에는 최신성, 유사도, 그리고 답변자에 대한 신뢰도까지 고려한 '지식iN랭킹 모델'이 적용되는 등, 각 컬렉션 별로 검색어에 가장 부합한 특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컬렉션의 랭킹 모델은 또 다른 컬렉션의 랭킹 모델과도 미세하게 조율되어 있어, 각 컬렉션 별로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다른 컬렉션과 중복되지 않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계 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딴 '김연아'키워드 검색 결과의 경우 뉴스 컬렉션에는 김연아의 경기결과 뉴스가, 블로그 컬렉션에는 김연아와 아사다 마오를 비교한 블로거의 평가글이, 사이트 컬렉션에는 김연아의 공식 홈페이지 및 관련 사이트 검색 결과가 나오고 있어, 각 컬렉션마다 김연아를 검색한 이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컬렉션 간 랭킹 모델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서는 컬렉션 별 뿐만 아니라, 컬렉션 간에도 '컬렉션 랭킹'이라는 알고리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통합검색은 '지식iN', '사전', '뉴스', 블로그' 등 컬렉션들의 노출순서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컬렉션 랭킹에 따라 그 순서가 유동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네이버 통합검색은 이용자들의 검색 행동 분석을 통한 컬렉션 랭킹을 적용하여,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가 속할 확률이 놏은 컬렉션부터 순서대로 검색결과에 보여줍니다. 따라서, 네이버 통합검색은 하나의 키워드에 대하여 해당 시점에 다수의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정보에 적합한 컬렉션 순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트라우마'라는 키워드의 경우 트라우마의 뜻이나 극복법 등에 대한 이용자들의 니즈가 높아 사전, 지식iN 컬렉션이 상단에 위치하게 되고, 가수 '이문세'의 경우는 인물정보와 음악 컬렉션이 검색 결과 상단에 위치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