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검색광고마케터 1급 합격]네이버 검색 기본 원칙(3)

네이버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원칙


검색 알고리즘의 요소

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검색결과가 이용자의 니즈에 얼마나 부합하는가를 결정하는 '적합도'를 판단하기 위한 것으로,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서는 적합도 판단에 있어 문서와 검색어 간의 유사성, 문서 자체의 품질, 이용자 선호도 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유사성

-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문서 내에 얼마나 잦은 빈도로 발견되는지, 문서 내에 어떤 위치에서 발견되는지 등 문서와 검색어 간의 유사도가 적합도 산출에 반영됩니다.

문서 품질

- 해당 문서에 걸린 링크의 수, 다양한 형태의 정보 포함 여부, 문서를 포함한 사이트의 업데이트 정도 등 문서 자체가 가지는 고유한 특성이 적합도 산출에 반영됩니다.

이용자 선호도

- 해당 문서에 얼마나 많은 이용자가 방문했는지, 이용자가 해당 문서에 얼마나 오래 머룰렀는 지 등 문서에 대한 이용자들의 행동패턴 역시 적합도 산출에 반영됩니다.


검색 품질 관리

검색결과가 홍보 수단으로 활용되면서 각종 소프트웨어, 로봇 및 자동화된 도구를 이용해서 기계적으로 다량의 문서를 생성하거나 특정 문서를 노출시키려는 악의적인 시도 등이 늘고 있는데, 이러한 어뷰즈 행위는 검색 품질을 훼손하고 이용자의 불편을 초래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해 여뷰즈를 정밀하게 필터링하여 서비스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기존 서비스 운영 경험을 토대로 어뷰즈 필터링 로직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다만, 검색결과 어뷰즈 판정 기준이 알려질 경우 이를 우회한 새로운 어뷰즈 공격이 생기게 되고, 그에 따라 대다수 선의의 이용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는 정책적으로 어뷰즈 필터링 로직과 해당 로직을 역으로 추정할 수 있는 어뷰즈 필터링 결과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자사 및 타사 서비스에 대한 검색 원칙


외부 블로그 문서의 수집 및 노출

네이버 검색 서비스는 블로그 검색 거부 의사를 밝히지 않은 블로그에 한해 문서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수집 시스템의 수집 속도가 늦어 더 빠르게 검색에 노출되기를 원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직접 네이버 검색결과 노출 신청을 받고 있으며, 자신의 블로그를 검색결과에 더 이상 노출하고 싶지 않은 경우 네이버에 직접 제외 신청을 하면 검색결과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내에서 문서가 작성되고 수집되기 때문에 문서 작성과 동시에 검색 반영 프로세스가 시작되는 반면, 외부 블로그는 네이버의 문서수집 로봇이 웹을 돌아다니며 블로그 글을 수집·확인한 후에야 검색에 반영 프로세스가 시작되기 때문에 같은 시각에 작성된 문서라 하더라고 네이버 블로그의 글이 검색 결과에 먼저 반영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장애·개편·호스팅 업체의 요청 등 외부 블로그의 상태에 따라 일부 블로그에 대해서는 수집 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유료전문서비스의 구분 표시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서는 통합검색결과에 책, 영화, 부동산, 뮤직, 쇼핑 등 유료 전문 서비스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네이버 책'과 같이 서비스명 앞에 회사의 명칭을 병기하고 있습니다.

 

컬렉션 명칭 우측 안내마크i 클릭 시, "네이버가 운영하는 책서비스입니다."와 같은 방식으로 안내 문구를 제시하여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타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분명히 구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타 사업자 유료전문서비스에 대해서도 이용자가 용이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컬렉션 우측 상단 위치에 "다른 사이트를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 주세요."라는 형식으로 다른 사업자의 서비스 링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바일/태블릿 검색 결과와 PC 검색 결과가 다른 이유


모바일, 태블릿 환경에서의 검색패턴과 PC 환경의 검색 패턴이 서로 다른데 이런 차이를 반영하여 이용자의 사용 환경에 따라 적합한 검색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같은 검색 키워드라도 모바일, 태블릿 환경과 PC 환경에서의 검색 결과가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PC에서 보던 결과 화면을 모바일 환경에서 동일하게 보고 싶다면 검색결과 가장 하단에 'PC 버전'을 이용하면 되며, PC 검색결과와 동일한 내용을 모바일 환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비교적 작은 휴대폰 화면에서 많은 정보가 담긴 PC 검색결과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일부 결과를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서 화면 확대/축소 기능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