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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데이터 마케팅 첫걸음]콘텐츠 마케팅에 맞는 카피라이팅(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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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피라이팅 소셜미디어 글쓰기


클릭을 부르는 법, 3가지 요소 파악하기

 

상황을 명시하기

(1) 상황을 명시합니다.

- 나의 카피를 볼 사람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범 대중적인 건 타깃은 확대하나 애매한 지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상황 명시를 통해 핵심 타깃에게 메시지를 전합니다.

 

<예시>

현재 상황에 대한 명기로 핵심 타겟은 명확히 잡아가는 형식입니다.

- 취준생, 직장인, 주부, 1인가구 등등


변화를 알려주기

(2) 변화를 미리 알려줍니다.

- 우리의 제품, 콘텐츠, 서비스로 인해 변하는 것입니다. 대중이 기대할 수 있는 결과와 변화를 알려줍니다. 특히 당장 도움 되는 사항들을 알려주면 좋습니다.

 

<예시>

변화에 대한 결과를 미리 알려주기 입니다.

- 00의 전문가가 되는, 00을 벌 수 있게 해주는, 00을 가능하게 하는 등등


큐레이션을 강조하기

화장품 광고를 위해 카피를 쓰고 있습니다. 큐레이션 강조를 적용한다면 어떤 카피가 가능할까요?

- 겨울철 보습관리를 위한 제품 5가지

- "겨울만 되면 메마른 피부를 위한"

- "겨울에도 완벽한 수분 공급"


자료를 모으고 '일상'의 스토리를 만들어라


자료를 모으고 일상의 스토리를 생각하기

무엇을 할 것인가?

카피를 기획할 때 가장 고민되는 건 명확합니다.

- 도대체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하는가?입니다.

 

● 자료 수집은 주변에서 이뤄져야 합니다.

-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 내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 내가 무엇을 꿈꾸고 있는지?

- 가장 평범한 일상의 소재를 고민하라.

- 일상의 소재 속에서 조금씩 스토리를 세팅하라.


실행법

<에시> 식료품 광고라면?

-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 야식? 간식? 주식?

- 내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제료? 칼로리? 맛? 활용법?

- 내가 무엇을 꿈꾸고 있는지? 다이어트? 멋진 한끼? 간편한 한끼?

이 질문에 대한 해답들이 결과로 제시되면 됩니다.


결국 일상이 재료가 된다.

혼라이프 SUV의 카피

혼라이프라는 주제로 꿈꾸는 일상을 그대로 녹여냅니다.

 

<실습>  커피 광고 카피를 일상에서 찾아본다면?

· 커피를 마시는 일상 상황들

- 밥 먹고 꼭 필요한 나의 파트너

- 출근길 시름을 달래주는 그 녀석

- 밤샘 작업의 에너지 등


의도는 명확하게 - 돌려서 말하지 말라


디테일을 심화시키려면?

우리의 의도는?

우리는 무엇을 위해 지금 카피를 기획하고 있는가?

→ 이 질문에 대한 해답 정리가 첫 번째입니다.


의도 정리하기 : 의도에 따라 카피 내용이 달라집니다.

- 판매 : 가격 / 구성 / 혜택입니다.

- 가치 : 실천 / 결과입니다.

- 반응 : 유도 / 혜택(반응했을 시) / 반응의 가치(공약)입니다.

- 브랜딩 : 메시지 자체 / 어려워도 좋습니다.

 

● 의도 정리 후에는?

- 앞선 강의에서 언급했듯 결과와 대중 입장에서 필요한 게 중요합니다.

- 의도 중 결과가 가장 뚜렷한 것, 대중 입장에서 가장 필요한 걸 카피로 사용합니다.


실전에 적용한다면?

<예시> 무라밸 생수를 홍보해야 한다면?

- 판매 : 가격 경쟁력 / 1+1등 혜택입니다.

- 가치 : 환경보호 / 무라밸로 폐기물 / 얼마나 아꼈나?입니다.

- 반응 : 몇 번 공유마다 환경기금 얼마 적립했다입니다.

- 브랜딩 : We Protect Nature 어려워도 상관없습니다.

 

<실습> 페트병을 재활용한 패딩 제품을 홍보한다면?

- 판매 : 가격 경쟁력 / 역시즌 세일폭 등입니다.

- 가치 : 환경보호 / 페트병 몇 개 재활용했나?입니다.

- 반응 : 몇 번 공유마다 환경기금 얼마 적립 / 좋아요마다 무언가 실천입니다.

- 브랜딩 : Save Earth / 어려운 메시지도 좋습니다.


의도의 중요성

● 결국 대중은 의도만을 봅니다.

- 과정까지 보는 대중은 그리 많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하자입니다.

- 빠르게 돌아가는 뉴미디어는 많은 시간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카피라이팅 - 디테일 심화한 마케팅 메시지


고객은 무엇을 얻는가?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라

● 우리의 제품, 콘텐츠를 통해 고객이 얻는 게 무엇인가?

-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면 카피의 답이 나옵니다.


고객 입장을 고려해 본다면?

<예시> 고객 입장에 따라 생각하면?

- 비용 : 얼마를 아낄 수 있다 / 아낀 비용으로 무언가를 더 할 수 있습니다.

- 가치 : 공감 / 사회적 가치에 대한 기여입니다.

- 활용성 : 1가지뿐만 아니라 여러 상황에 활용 가능합니다.

- 정보 및 지식 : 당장 활용 가능함 /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지식입니다.


고객 입장 예시

<예시> 게임기에 대한 카피라면?

- 비용 : 이번에 사면 얼마 할인되다를 강조합니다.

- 가치 : 연관이 쉽진 않지만 혹 환경에 기여한 부분이 있다면 강조합니다.

- 효용성 : 나+가족들의 즐거움, 집에 있는 시간이 행복해짐 등 다양한 호용성입니다.

- 정보 및 지식 : 연관이 역시 쉽진 않지만 4차 산업 혁명, 메타버스 등을 연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예시>

- 5분이면 누구나 디자이너라는 단어로 효용성과 고객 입장을 강조했습니다.

 

<실습> 창문형 에어컨을 홍보한다면?

- 활용성 : 다양한 활용폭, 언제든 움직일 수 있는 활용도입니다.

- 정보 및 지식 : 1인 가구 증대, 홈코노미 등을 언급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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