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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데이터 마케팅 첫걸음]디지털 마케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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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마케팅 기본 개념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 생산, 가격 책정, 유통, 판매 촉진을 통하여 구매 고객과의 만족스러운 교환 및 호의적인 관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 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편익이 비용보다 더 크기를 기대 합니다.

   - 기업은 가치 창출을 통해 고객의 기대에 부흥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마케팅은 목표 시장에 맞는 가치를 창출하고 목표 고객을 설득하는 것입니다.


[마케터의 활동 분야]

①기업의 마케팅 담당자

   ex. 삼성, 현대, LG, 롯데, 한화, 로레알 등

 

②마케팅 대행사

   ex. 크리에이티 비전, 휴비즈, 승일 미디어 등의 온/오프라인 마케팅 액션 대행사

 

③에이전시 - 광고 대행사

   ex. 제일기획, 대홍기획, TBWA 등

 

④온라인 에이전시 - 온라인 광고 대행사

   ex. 차이커뮤니케이션, 에코마케팅, Mother Brain, Emnet, digitalDigm 등

 

⑤미디어랩

   ex. Nasmedia, MezzoMedia, DMC media, Incross 등

 

⑥미디어 매체사

   ex. 네이버, 카카오, 다음, 네이트, 구글 등


02. 디지털 마케팅 개요와 흐름


[유튜브 광고]

· 운영 목표

- 타깃이 주로 시청하는 영상에 광고를 노출합니다.

- 브랜드와 관련된 동영상 검색 시, 자사의 광고를 노출합니다.

- 관심사 연계 노출이 가능하도록 자사의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 운영 전략

<STEP1>

범퍼 광고를 통하여 노출수를 확보합니다.

- 범퍼 광고: 6초, 15초 2가지 콘텐츠로 가능합니다.

- 광고를 건너뛸 수 없기에 짧은 시간 내 메시지 전달에 유용합니다.

                                                       

<STEP2>

범퍼 광고 노출 인원에게 정보성 콘텐츠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 노출

-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 스킵이 가능한 광고 상품입니다.

- 유효한 조회에만 비용 지급합니다.


[DA 광고]

· DA광고란 (Display Ad)

 - 포털 사이트, 동영상 플랫폼, 모바일 및 웹페이지에서 보이는 배너형 광고입니다.

카카오 DA


[SA 광고]

· SA광고란 (Search Ad)

- 불특정 다수가 아닌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광고가 노출되는 합리적인 광고 수단입니다.

- SA광고를 통해 검색 점유율을 끌어 올립니다.

 

· 검색 점유율을 끌어올리는 전략

- 브랜드 콘텐츠 기획×자사 블로그 콘텐츠 게재×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어 신규 바이럴 확대 = 양질의 콘텐츠로 SOM을 높입니다.


[SNS 광고]

 

· 인스타그램 광고

- 해외에서는 유명인과 연계한 파트너십 광고인 브랜디드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브랜디드 콘텐츠 특징

- 셀럽 및 크리에이터의 타깃에 접근 가능합니다.

- 크리에이터의 계정을 통하여 클릭을 유도합니다.

- 효율성 측면에서 좋습니다.


03. 디지털 소비자를 겨냥한 마케팅


[소비자 트렌드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

· 기업이 만든 세계관, 알면서도 속고 놉니다.

- 빙그레우스, 슈퍼엠, 오뚜기 '게이머즈컵 힐러 고기짬뽕'

 

· 부캐 마케팅

- 유재석, 피식대학, NC백화점 도진아, 신세계면세점 심삿갖, 동원 샘물 건강수

 

· 썰마케팅

- CU '탐앤탐스 떡볶이', tvN<악의 꽃>홍보, 왓차 '와이우먼 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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