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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데이터 마케팅 첫걸음]디지털 마케팅 실습을 위한 목표 설정

01. 제품 생애 주기에 따른 목표 수립


[제품 생애 주기란]

· PLC (Product Life Cycle)

- 하나의 제품이나 업종(카테고리)이 탄생해서 죽기까지의 일생주기입니다.

- 도입기(Introduction) → 성장기(Growth) → 성숙기(Maturity) 쇠퇴기(Decline)

 

· 성장기와 성숙기 구분 기준

- 첫번째 기준 : 3년간 매년 평균 시장 성장률입니다. ▶ 20~30% 성장하면 성장기 / 5% 이하이면 성숙기 입니다.

- 두번째 기준 : 업계 대비 경쟁자 및 우리 제품의 성장률을 비교합니다.


[PLC 별 목표 수립 - BCG Matrix]

· 시장의 성장률과 상대적 점유율을 기준으로 보스턴 컨설팅 그룹이 개발한 전략평가 기법입니다.

- '스타(Star)사업', '현금 젖소(Cash Cow)사업', '물음표(Question Marks)사업', '개(Dog)사업'으로 구분합니다.

구 분 시장 성장율 시장 점유율 특 징 운영 전략
Star 사업 높음 높음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한 유망 사업 입니다. 투자 및 육성
Cash Cow 사업 낮음 높음 이윤이나 현금흐름은 양호해도 성장은 어렵습니다. 유지 및 합리화
Question Marks 사업 낮음 성장 주로 신규 사업에 해당 / 많은 투자금 필요합니다. 투자 or 철수 결정
Dog 사업 낮음 낮음 더 이상 성장이 어렵고 이윤과 현금흐름이 안좋습니다. 철수

02. 퍼널별 광고 구조 수립 & 채널별 KPI 설정


[퍼널 마케팅의 이해]

· 고객을 4개의 단계로 분류하여 판매 목표를 다르게 가져가는 방법으로 성과를 관리합니다.

 

· 퍼널 마케팅 : 잠재고객을 깔데기(퍼널)에 넣어서 실제고객을 걸러내는 방법입니다.

- 체류하는 회원들을 가입시키고 참여(engagement)와 재방문을 유도합니다.

- 실제 고객으로 전환하여 구매로 연결하고, 후기와 공유를 통하여 확산시킵니다.

로버트 밀러의 '판매 깔때기'


[퍼널별 광고 구조 수립하기]

· 브랜드에 관심있는 타겟이 추가적인 탐색이나 검색을 통해 우리 브랜드를 찾아 올 수 있도록 유입 설계합니다.


[마케팅 퍼널별 KPI 설정]

· 획득, 이용, 유지, 매출, 확산의 순서로 잠재고객을 실제고객으로 전환합니다.

   - 이 5개 단계를 AARRR이라고 부릅니다.

 

· AARRR 해적 지표 프레임워크 작동 원리입니다.

- 1단계 : AARRR 해적 지표를 확인합니다.

- 2단계 : AARRR 해적 지표를 추적하고 분석하는 프로세스를 설정합니다.

- 3단계 : 사용자 행동의 모든 단계를 테스트하여 더 나은 접근 방식을 확인합니다.

- 4단계 : AARRR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마케팅 계획을 개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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