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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데이터 마케팅 첫걸음]마케팅 조사와 디지털 마케팅

01. 마케팅 조사의 목적과 소비자 이해


[마케팅 조사의 필요성과 정의]

마케팅은 소비자의 니즈를 규명하고 만족시키는데 주안점을 둡니다.

 고객, 경쟁자 및 다른 시장 요인들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 마케팅 조사는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확인, 수집, 분석이며, 마케팅의 문제(혹은 기회)의 확인과 해결을 위한

   의사 결정을 용이하게 할 목적으로 정보를 사용합니다.

  - 쳬계적(systematic)

  - 객관적(objective)

  -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information)


[시장의 변화]

-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합니다.


[소비자와 시장을 분석하는 이유]

1. 시장의 변화(환경의 변화)를 파악합니다.

2. 고객의 니즈를 파악합니다.

3. 고객의 트렌드를 파악합니다.

4. 새로운 가치 창출(신제품 등)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합니다.

5. 마케팅 활동의 성과 평가를 합니다.

 

[사례] 소비자 분석과 신제품 아이디어 도출

- 어떻게 하면 외국인에게 김치를 팔 수 있을까요?


02. 마케팅 조사의 종류와 데이터 유형


[마케팅 조사의 목적 별 조사]

● 문제규명(problem identification)을 위한 조사

- 시장잠재력 조사 / 시장점유율 조사 / 브랜드 이미지 조사 / 시장특성 조사 / 판매분석 조사 / 예측 조사 / 시장 트렌드 조사

 

● 문제해결(problem-solving)을 위한 조사

- 시장세분화 조사 / 제품 조사 / 가격 조사 / 유통 조사 / 촉진 조사


[마케팅 조사의 목적 별 조사]

구 분 정성적(Qualitative) 조사 정량적(Quantitative) 조사
목 적 기초적인 원인이나 동기에 대한 질적인 이해를 얻습니다. 자료를 계량화 시키고 표본으로부터 모집단의 결과를 일반화 시킵니다.
표 본 대표성 있는 소규모의 사례 대표성 있는 대규모의 사례
자료 수집 비구조화 구조화
자료 분석 비통계적 통계적
주요 방법 FGI / 심층면접 / 투사법 설문조사(서베이)
결 과 초기 이해의 전개 행동의 최종단계 권고

[데이터란]

● 데이터는 어떤 현상의 단편을 포착하여 수치화 혹은 기호화한 것입니다.

- 자유롭게 변환되고 활용되어 어떤 현상이나 결과를 유추해야 합니다.

-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수집한 일정한 형태의 자료입니다.

 

데이터의 본질

- 데이터의 활용과 새로운 가치 창출을 통한 비즈니스 변화입니다.    


[데이터란]

구 분 정성적(Qualitative) 조사 정량적(Quantitative) 조사
형태 비정형 데이터 정형, 반정형 데이터
특징 객체 하나에 함의된 정보를 갖고 있습니다. 속성이 모여 객체를 이룬다.
구성 언어, 문자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치, 도형, 기호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장 형태 파일, 웹 데이터베이스, 스프레드시트
소스위치 외부 시스템*주로 소셜 데이터)
내부의 VOC
내부 시스템(주로 DBMS)
내부의 POS
조사방법 관찰, 인터뷰 설문조사(Survey)

[스몰 데이터(Small Data)]

● 주어진 문제를 푸는데 필요한 최소량의 데이터입니다.

- 최소한의 데이터만을 수집해서 사용합니다.

- 다량의 데이터가 있다면 필요한 만큼의 데이터를 추출해서 사용합니다.

● 데이터에 욕심을 부리지 말고 꼭 필요한 만큼의 데이터만 가지고 시작합니다.

● 소량의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에 임하기 때문에 작업의 효율성을 최대화합니다.

 

<스몰 데이터 예시>

1. 몸짓, 습관, 호감, 비호감, 망설임, 말투, 장식, 암호, 트윗 등입니다.

2, 관찰 데이터, 인터뷰(좌담회) 데이터, 서베이 데이터 등입니다.

3. VOC 데이터, 품질 데이터, 거래 데이터, CRM 데이터 등입니다.


[빅데이터(Big-Data)]

● 빅데이터의 구성 요소 - (3V+1V)


03. 셀프서비스 데이터분석과 마케팅 조사


[데이터 분석의 필요성]

가치 창출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은 의사결정입니다.

● 현업에서의 의사 결정자는 실무자, 관리자, 경영자입니다.

 

● 현업 데이터 분석가는 아래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 데이터 수집/분석 도구 및 기술의 도움으로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 회사의 데이터 및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 도구를 사용하여 비즈니스에 유용한, 다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마케팅 조사(서베이)의 프로세스]

마케팅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단계는 세밀하게 구분할 수 있으나 순서는 꼭 지켜야 함)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04. 빅데이터분석과 마케팅 조사


[만약, 여러분이 마케터라면]

예를 들어, 패션 쇼핑몰 마케터로서 다음 달 남성 셔츠 프로모션을 기획해야 한다면..

예를 들어, 신용카드 회사 기획자로서 다음 달 이벤트 프로모션을 기획해야 한다면..

데이터의 종류(빅 혹은 스몰데이터)가 아니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통한 비즈니스 혹은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는데 적합한 데이터가 중요합니다.

- 디지털 세상에서는 모든 것이 데이터입니다.

- 데이터 기반 가치창출을 위한 마케팅 조사와 빅데이터 분석 필요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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